HomeEconomyESG는 타인자본비용, 현금흐름, 이익 성장성에 영향

ESG는 타인자본비용, 현금흐름, 이익 성장성에 영향

ESG 유니버스 전체 시가총액 가중 ESG 평균 점수는 0.26점 상향 조정되었다. 시가총액이 큰 종목들 가운데 삼성전자, NAVER, 카카오 ESG 상향 영향이 크다고 판단한다. 환경, 사회, 지배 점수 모두 시가총액이 큰 종목들이 .상향 조정되었다. ESG 컨센서스는 0~10점까지 점수가 형성되며 시가총액 상위주 위주로 스코어 상향이 일어나고 있다.

ESG 점수 상향 업종 Top5는 소프트웨어, 조선, 화학, 헬스케어, 미디어, 교육이다. 특히 소프트웨어의 ESG 점수 증가가 가파르다. 최근 언택트 관련주들의 ESG 점수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최근 장세는 ESG보다는 매크로 이슈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크다. 종목들도 마찬가지다. 2022년 연초 이후 유틸리티, 방어주가 튀면서 ESG 방향성과 주가의 엇박자가 나고 있다. 매크로 불확실성이 해소되는 시점부터 ESG에 대한 관심도는 다시 높아질 것이다.

ESG는 타인자본비용, 현금흐름, EPS 증가율을 통해서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친다. ESG 점수가 높은 기업들이 일반적으로 현금흐름이 좋았고 타인자본비용이 낮은 경향이 있다. 규모를 고려한 이익 성장 역시 ESG 상위주들에서 나오고 있다.

업종별 ESG  컨센서스 점수 최근 2개 분기 평균 변화
업종별 ESG 컨센서스 점수 최근 2개 분기 평균 변화
RELATED ARTICLES

La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