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EconomyEU의 러시아산 원유 금수 조치

EU의 러시아산 원유 금수 조치

당장 차질 입는 물량 186만배럴/일, 헝가리는 파이프라인 통해 공급 가능

30일 (현지시간) EU는 러시아산 원유 금수 조치에 합의했다. 전체 물량 중 2/3를 차지하는 해상 물량 수입을 금지하기로 했으며 1/3를 차지하는 파이프라인 물량 수입은 허용해주기로 했다. 파이프라인 물량은 드루즈바 송유관을 통해 들어오며 벨라루스 지역에서 북드루즈바와 남드루즈바로 나뉘게 된다. 북쪽은 독일과 폴란드로 원유를 운송하고, 남쪽은 헝가리와 슬로바키아, 체코로 연결돼 있다.

원유 금수 조치 초안에는 연말까지 러시아산 원유 전량을 금지하기로 했었다. 의존도가 높고 항구 접근성이 떨어지는 헝가리와 슬로바키아는 시간을 더 제공해 주기로 했으나 친러성향의 빅토르 오르반 총리가 계속해서 반대한 바 있다. 오르반 총리는 러시아산 원유가 금지되면 자국 내의 180억유로의 경제 충격이 있을 것이라 주장한다. 헝가리의 GDP(2020년 기준)가 1,370억유로인 점을 고려하면 13%나 달하는 충격이다. 공동체는 만장일치 합의가 필요한만큼 러시아산 원유 금수 조치안은 계속해서 표류했다.

EU가 한 발 양보했다. 파이프라인 운송을 금수 조치에 포함하지 않기로 정했으며 북드루즈바를 통해 원유를 가져오는 독일은 연말까지 전체 파이프라인 물량을 대체하기로 했다. 작년 기준 EU가 러시아로부터 들여오는 원유 280만배럴/일 (2020년 기준) 정도다. 금수 조치가 발효되면 이 중 2/3인 약 185만배럴/일 정도가 중단되며 1/3인 약 90만배럴/일 정도는 계속해서 수입된다. 북쪽 드루즈바 관을 이용하는 독일과 폴란드가 연말까지 단계적으로 대체 공급소스로 바꾸게 된다. 그러면 헝가리, 체코, 슬로바키아 수입물량인 25만배럴/일만을 러시아로부터 수입하게 된다. 연말까지 러시아산 원유를 90% 가량 금수하게 되는 셈이다.

EU의 경우 러시아에 대한 원유와 가스 의존도가 각각 23%와 35%로 공히 높다. 금번 금수 조치에는 원유만이 해당되며 가스는 포함되지 않는다. 가스의 경우 인프라 시설이 필요하고 원유와 달리 지역 간 가스 이동이 용이하지 않아 가스로 까 지 금수 조치가 확장되면 에너지시장 전반적으로 충격이 불가피하다. 금수 합의안은 러시아 6차 제재안의 일부이며, EU 정상회담 둘째날인 수요일에 정상들의 서명을 받는다. 이외에도 제재안에는 러시아 최대 은행인 스베르뱅크 등 세 개 러시아은행을 SWIFT 금융 거래 네트워크에서 제외, 러시아 3개의 리딩 방송국 을 EU권에서 금지, 러시아 군부에 대한 타깃 제재하는 안 등이 포함돼 있다.

허시아산 원유 수송 경로(항구와 파이프라인)
허시아산 원유 수송 경로(항구와 파이프라인)

시사점 및 유가에 대한 영향

러시아산 원유 금수 조치가 확정되고 현실화됐다. 조치가 발표된 이후 WTI가격은 전장대비 3달러 오른 118달러/배럴에 거래 중이다. 미국 드라이빙 시즌 수요 와 맞물려서 금수가 발효돼 6월 중순까지 단기적으로 유가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겠다. 다만 연내 유가 흐름은 변동이 제한적이라고 판단하며 여전히 2분기를 고점으로 상고하저 흐름을 전망한다. 근거는 세 가지다.

먼저, 원유시장은 3월 부로 공급 우위로 전환됐으며 연초까지 수요가 우위였던 원유시장 상황은 완화된다. EIA 기준으로 3월부터 원유 공급 물량이 수요 물량을 웃돌고 있으며 이는 연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수요 우위인 시장이었다면 금 수 조치와 같은 충격에 유가가 더 예민하게 반응했겠으나, 공급이 우위인 점이 부담을 경감시킨다. 1일 진행되는 OPEC 정례회의에서도 시장은 기존의 매월 43.2만배럴/일 증산하는 속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코로나 충격 직후 마이너스(-) 유가 사태 등을 겪으면 주요 산유국들을 공급 과잉으로의 빠른 전환 등을 우려하며 조심스러운 증산 태도를 보이고 있다.

또한, 당장 해상물량으로 인해 차질을 입는 정도는 200만배럴/일 정도에 불과하며 대안이 존재한다. 재고방출로 130만배럴/일이 커버가 가능하며 OPEC 생산여력으로 360만배럴/일 물량 확보가 가능하다. 연말로 갈수록 독일이 파이프라인 물 량을 단계적으로 전량 금지하면 연말 경 차질을 입는 물량은 260만배럴이다. 다만 이는 재고와 산유국 생산여력으로 대체될 수 있는 양이다.

마지막으로 EU로부터 차단당한 러시아산 원유 물량은 인도와 중국으로 수출된다. 러시아산 원유가 EU시장에서 퇴출됨으로써 우려됐던 세계 원유 공급 부족은 기우였다. 중국와 인도가 값싼 우랄유를 소비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2월 24일 러 -우 사태 발발 이후 3개월간 인도는 3,400만배럴의 러시아산 원유를 수입했는데 전년동기대비 3배가 넘는 물량이다. 러시아산 원유(우랄유)는 결제와 보험 등의 불확실성으로 브렌트유 대비 35달러/배럴 정도로 할인돼서 거래 중이다.

당사는 국제유가는 2분기를 고점으로 연말로 갈수록 하향 안정화되는 전망을 유 지한다. 단기적으로 미국 드라이빙 시즌 수요와 맞물려 타이트한 재고 우려가 불 거질 수 있겠으나 미국와 OPEC의 완만한 증산은 계속된다. 6월까지 100~110달 러대의 흐름을 보이다 3분기 평균 100달러, 4분기 평균 93달러로 내려오겠다.

원유 시장 공급과 수요
원유 시장 공급과 수요
러시아산 원유 대체 가능 정도
러시아산 원유 대체 가능 정도
OPEC 생산여력
OPEC 생산여력
러시아산 원유 대체 가능 정도(원료유/원유)
러시아산 원유 대체 가능 정도(원료유/원유)
RELATED ARTICLES

La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