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Economy한국 반도체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성장이 필수

한국 반도체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성장이 필수

소부장 밸류체인 강화가 절실

한국 반도체가 미국, 대만, 일본 대비 가장 취약하면서도 고립된 부분을 꼽으라면 소부장 밸류체인이다. 2019년 7월 일본의 한국 소재 수출 제한 조치에서, 실제로 수출 금지로 연결되지는 않았다. 만약 한국 생산업체들이 반도체용 PR(포 레지스트, Photo Resist), 불화수소 등 소재를 일본에서 조달하지 못했다면 당시 전세계 반도체 수급은 크게 흔들렸을 것이다. 그리고 최근 미국이 중국 반도체 굴기를 방해하기 위해 중국에 반도체 장비 수출을 금지하고 있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 미국에서 제조하는 반도체 핵심 장비가 공급되지 않으면, 어떤 업체도 팹을 온전하게 조성할 수 없다.

한국 대표 반도체 소재업체들 매출 추이
한국 대표 반도체 소재업체들 매출 추이

한국 소부장 기업들은 최근 10년간 비약적인 발전을 한 것이 사실이다. 과거 대비 체력도 많이 높아졌다. 그러나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전공정 생산업체들의 위상과 비교하면 여전히 약한 것이 사실이다. 생산업체들을 보조할 수 있는 경쟁력 강화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한국 장비, 소재, 부품 업체들은 향후 급격한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대표 반도체 장비업체들 매출 추이
한국 대표 반도체 장비업체들 매출 추이

전공정 업체들의 기술 개발 방향성 이해 필요

반도체 전공정 기술의 최우선적인 목표는 집적도 향상이다. DRAM과 비메모리 업체들은 공정 미세화로, NAND 업체들은 적층 단수 증가로 접근하고 있다. 관련하여 세부적인 공정 기술 변화 방향성을 생산업체와 밸류체인 업체들이 유기적으로 호흡하고 공유하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반도체 집적도를 상승시키는 과정에서 최근 가장 중요한 기술 방향은 (1) EUV 적용, (2) 보완투자, (3) ESG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RELATED ARTICLES

Latest